기업문화의 정의와 조직문화에 대해 경영자가 영향을 미치는 방법

기업문화의 정의와 조직문화에 경영자가 미치는 영향

 

조직문화에 경영자가 미치는 영향
조직문화에 경영자가 미치는 영향

 

서론

 

1.기업문화란 무엇인가?

 

기업문화란 기업의 직원과 경영진이 외부 비즈니스 거래를 어떻게 상호작용하고 처리하는지를 결정하는 신념과 행동을 말한다. 보통 기업 문화는 암시되고 명시적으로 정의되지 않으며 회사가 고용하는 사람들의 누적된 특징으로부터 시간이 지남에 따라 유기적으로 발전한다. 회사의 문화는 복장 규정, 영업 시간, 사무실 설정, 직원 급여, 이직, 고용 결정, 고객 대우, 고객 만족도, 그리고 운영의 다른 모든 측면에서 반영된다.

 

2.기업문화 이해

 

구글은 직원 친화적인 기업문화로 잘 알려져 있다. 그것은 분명히 스스로를 관습적이지 않은 것으로 정의하고 재택근무, 즉석 근무, 수업료 상환, 무료 직원 점심, 현장 의사 등과 같은 서비스를 제공한다. 캘리포니아주 마운틴뷰에 있는 회사 본사에서 엔진오일 교체, 자동차 세척, 마사지, 피트니스 교실, 헤어 스타일리스트 등의 현장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구글의 기업 문화는 포춘지가 선정한 “가장 일하기 좋은 100대 기업”에서 꾸준히 높은 순위를 얻는 데 도움을 주었다.

 

3.기업문화의 역사

 

1960년대에 기업이나 대학과 같은 다른 조직에서 기업이나 조직 문화에 대한 인식이 나타났다. 1980년대 초에 기업문화라는 용어가 발달하여 1990년대에 이르러 널리 알려지게 되었다. 기업 문화는 그 기간 동안 경영자, 사회학자, 그리고 다른 학자들에 의해 기업의 성격을 묘사하기 위해 사용되었다. 여기에는 일반화된 신념과 행동, 전사적 가치 체계, 경영 전략, 직원 커뮤니케이션, 관계, 업무 환경, 태도 등이 포함되었다. 기업 문화는 계속해서 카리스마 있는 최고 경영자를 통한 회사 출신 신화뿐만 아니라 로고와 상표와 같은 시각적 상징을 포함한다.

 

2015년까지 기업문화는 기업의 창업자, 경영자, 종업원 등에 의해 만들어졌을 뿐만 아니라 국가 문화와 전통, 경제동향, 국제무역, 회사규모, 제품 등의 영향을 받았다.

 

본론

 

1.경영자가 기업 문화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방법

 

  • 조직의 경영자가 수행해야 하는 첫 번째 단계 중 하나는 조직이 존재하는 이유와 조직이 달성하고자 하는 바를 정하는 것이다. 지도자는 조직의 비전과 사명을 국민에게 분명히 전달해야 한다. 이 비전과 사명은 직원들에게 조직방향에 대한 이해를 효과적으로 제공하고 그들의 역할과 책임을 명확히 이해할 수 있게 해준다.

 

  • 경영자는 정책 및 계획을 조직원들에게 전달한다. 그들은 조직의 가치와 문화를 흡수하는 것이다. 이러한 가치들이 조직 목표의 달성을 보장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 경영자는 구조화된 접근법을 제공한다. 구조화된 접근방식은 조직 목표를 가장 효과적으로 충족하는 행동 계획을 생성할 수 있다. 포괄적인 계획 프로세스는 또한 사람들이 잘 정의된 목표를 식별, 기여, 이해 및 달성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 경영자의 헌신과 열정은 조직의 공통적인 목표를 형성하고 사람들이 높은 수준에서 수행하도록 영감을 주고 동기를 부여한다.

 

  • 경영자는 긍정적인 환경에서 새로운 아이디어를 공개적으로 기여하고 토론하는 사람들에게 격려를 해주고, 조직을 개선하기 위해 다양한 경험과 아이디어를 활용한다.

 

  • 경영자는 개방적이고 국민과의 관계를 가지고 있다. 이 관계는 국민이 조직의 필수적인 부분으로 평가되고, 사람들 사이에 소유감을 조성하며, 개인과 조직적 목표 사이의 더 긴밀한 조화를 발전시킨다는 것을 증명한다.

 

  • 좋은 경영자의 리더쉽은 조직이 위기 기간 동안 집중하는 것을 도울 수 있으며, 사람들에게 그들의 성과를 상기시키고 단기적이고 달성 가능한 목표를 세우도록 격려할 수 있다.

 

경영자의 임무와 관리 기능 사이에는 차이가 있다. 경영자는 팀의 조직적 성공을 위한 동기 부여를 위한 방향, 격려, 영감을 제공한다. 관리는 주로 조직의 역할로, 확인된 목표를 달성하는 데 있어 효율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국민의 노력과 자원 배분을 조정한다.

 

리더십과 경영은 밀접하게 연계된 기능이다. 두 기능 모두 서로에게 도움이된다. 효율적인 경영이 없으면 지도자에 의해 정해진 방향은 지속가능하지 않을 위험이 있다. 마찬가지로 효과적인 경영자의 리더십 없이 행사된 경영진은 전략적 목표를 달성하는 적응 없이 조직의 성과를 최적화하지 않고 현재의 활동과 지시를 영구화한다.

 

경영자와 경영은 서로 협력된다. 훌륭한 경영자가 되기 위해서는 경영자가 리더쉽 기술을 필요로 하고, 효과적인 리더는 목표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경영 기술에 의존한다.

 

경영자의 효과적인 리더십은 자질을 필요로 한다. 이러한 자질들은 다른 상황의 맥락과 상황에서 그들의 행동에 의해 보여진다.

 

결론

 

1.조직적 우수성을 위한 경영자의 리더십의 중요성

 

훌륭한 조직지도자의 고전적 모델은 조직의 운영의 모든 측면을 지휘하고 통제하는 조직 경영의 최고 경영자다. 이 최고 경영자는 경영의 계층을 통해 운영되며 그 조직은 상당히 잘 정의된 구조를 가지고 있었다. 이러한 유형의 리더십은 몇 가지 좋은 점을 가지고 있으며 20세기 내내 존속했다.

 

리더십은 조직을 성공적으로 만드는 중요한 요소다. 사람들에게 주어진 임무를 기꺼이, 효율적이고, 능숙하게 수행하도록 영향을 주는 것은 예술이나 과정이다. 리더쉽이 없으면 직원들의 일의 능률이 효과적일 수 없다. 경영자의 리더십은 잠재력을 현실로 바꾼다. 조직에 좋은 리더십이 자리 잡으면 조직 전체에서 느낄 수 있다. 리더십이 좋으면 조직문화는 강요가 아니라 저절로 발전한다. 의사소통은 효과적이고 개방적이야한다. 모든 사람은 조직의 비전과 목표를 이해하고 있으며, 모든 사람이 어떻게 개선할 수 있는지에 대해 의견을 제시해야한다. 그러면 직원들은 자신들이 조직의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하며 조직의 성공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